안녕하세요.
체대입시 20년 차 외길인생, 자타공인 체대입시 1타 컨설턴트, 김민중 선생님입니다.
첫 포스팅은 '서울대학교'입니다!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하면 여러 가지가 떠오를 겁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좋은 대학의 체육교육과, 점수가 가장 높을 것 같은 체육교육과, 실기를 6종목이나 보는 체육교육과 등 있겠지만 무조건 생각나는 것이 있답니다. 그건 바로, ‘나랑은 상관이 없는 대학’ 일 것입니다.
사실 이렇게 생각하는 이유는 '서울대'라는 자체의 네임밸류 때문에 제대로 알아보지도 않고 포기해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하여, 서울대 체육교육과도 마찬가지로 정확한 정보와 전략을 가진 학생들만 합격하게 됩니다. 이것이 숫자로도 증명이 되었습니다. 최근 3년 동안 경쟁률이 하락했을 뿐 아니라, 2023학년도는 무려 ‘3.03 : 1’이라는 역대 최저 경쟁률을 기록하게 되었습니다. 31명 모집에 94명밖에 지원을 안 한 거죠. 지난해 합격한 31명의 학생은 어떻게 보면, 운도 좋았지만,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의 입시를 명확하게 이해한 결과라 판단됩니다.
그렇다면,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2024학년도에 합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 지난해 최근 입시 결과인 2023학년도가 어떻게 진행되었는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 2023학년도 지원자 평균 및 합격자 등급
국어 2.24
수학 1.80
영어 1.88
탐구 1.36 / 2.28
확실히 전체적으로 성적대는 높은 편입니다. 국2 수2 영2 탐1, 2 정도 지원했다고 이해하면 좋겠습니다.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는 체대입시 중에서 수학의 반영 비율이 40%로 높은 대학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국어나 탐구보다 수학을 잘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실제로 2023학년도 합격생들의 개별 등급을 보면 수학 상위권 학생들이 많습니다.
합격생 A : 32211
합격생 B : 41312
(※ 국수영탐탐 순서)
합격생 A 표본의 경우는 탐구영역이 극상위권일 때, 적정 지원 등급이며, 합격생 B는 국어 4등급도 합격할 수 있다는 표본으로 소개를 드립니다. 물론 실기 능력에 따라서 합격의 상황은 다를 수 있지만, 생각보다 다소 낮다고 생각하는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합격생 등급이 이 정도구나! 파악하는 정도로 활용하길 바랍니다.
이제는 2024학년도의 이야기를 드리겠습니다. 역시 모든 입시의 처음은 해당 대학의 전형 방법을 파악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의 전형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집정원 : 30명
전형 방법(1단계) : 수능 100% (3배수)
전형 방법(2단계) : 수능 80% 실기 20%
수능 반영 : 국어 33% 수학 40% 탐구 27%(2과목)
실기 고사 : 제자리멀리뛰기, 100m 달리기, 핸드볼 공던지기, 턱걸이(남), 매달리기(여), 농구 레이업, 축구드리블 / 총 6종목
전형 방법은 지난해 2023학년도와 비교하여 변경 사항은 없습니다. 참고사항은 1단계 전형을 선발하기 때문에 경쟁률이 입시 결과에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지원 전에 반드시 경쟁률 상황을 고려하여 최종지원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경쟁률이 낮을 경우, 실기변별력이 높고 경쟁률이 높다면 실기변별력이 낮아지는 경향을 고려하여 전략을 잘 세우길 추천합니다.
▣ 2024학년도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추천 등급 및 전략
제가 추천하는 서울대 체교과의 2024학년도 영역별 수능등급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어 3등급
수학 1등급
영어 3등급
탐구 1, 2등급
확실히, 수학은 1등급을 목표로 준비하는 것이 좋으며, 탐구영역이 상위권일 경우 국어 또는 수학이 1등급 정도 더 낮아도 소신 지원이 가능하다고 평가합니다. 그리고 실기고사의 경우 턱걸이(매달리기 : 여)의 경우는 단기간 내에 완성하기가 어려우므로 될 수 있으면 3, 4월 입시 초기부터 실기훈련을 병행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합니다. 추가로 영어는 그리 큰 변별력이 없으므로 3등급 정도선이면 무난하다고 평가합니다. 영어 때문에 괜한 스트레스받지 않기를 바랍니다.
이 글을 보는 학생이나 학부모님 중에서도 우선 서울대는 성적이 중요하니까 성적부터 만들고 다음에 실기 고사를 준비하자 이렇게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전략도 틀린 것은 아니나 실기를 늦게 준비했을 때, 얻어야 하는 수능등급은 상당히 높습니다. 예를 들어 국2 수1 영2 탐11 정도로 말이죠. 이렇게 높은 등급을 만들기 어렵고, 혹시라도 예상보다 낮은 등급을 받을 것을 고려하면 미리미리 실기준비 하는 것이 좋은 준비전략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를 지원하는 학생들이 대부분 가군에 고려대학교 또는 연세대학교를 지원합니다. 가군의 연, 고대가 합격을 확실히 만들어야 서울대도 안정적인 지원이 가능한 만큼 연, 고대 실기준비도 잘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후 연세대학교 체육교육학과, 고려대학교 체육교육과 분석 글에서 설명해 드리겠지만, 연세대학교는 기초실기(면접도 중요), 고려대학교는 기능실기 중심으로 평가합니다. 이렇게 실기고사는 더 잘 준비할수록 부족함이 없습니다. 아무쪼록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를 준비하는 학생들은 실기 고사 대비를 철저하게 하길 당부드립니다.
이렇게 해서,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정시전형에 대해서 분석하면서 알아보았습니다. 체대입시에서 서울대는 학생들에게 꿈만 같은 대학입니다. 안타깝게도 많은 학생이 꿈만 꾸다가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 꿈을 현실로 만들기 위해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더 자세한 사항은 제가 소개하는 서울대체교 정시분석 영상에서 확인해 보면,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모든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지원자 여러분, 힘내세요!!
댓글